매월 10일이 되면 사업소득과 노무비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EPR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 입장에서는 매번 반복되는 일이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엑셀로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사업소득 신고
사업소득 신고의 경우 개인이 처리하는 경우와 세무사를 통해 처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무사에게 사업 소득을 신고하기 위해서 양식이 필요합니다. 내용으로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지급총액, 소득세(3%), 주민세 (0.3%)등의 내용이 필요합니다.
사업소득 신고 양식 사용 방법
엑셀 파일을 열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자 정보, 출력일보, 사업소득 총괄표는 세 가지만 입력하신다면 신고 양식이 완성이 됩니다.
작업자 정보 입력하는 것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작업자 정보 입력
작업정보 입력하는 부분은 한번 입력해 놓으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새로 추가되는 사람들만 추가로 기입해 주시면, 반복되는 사람은 매번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동명이인이 있을 경우엔 별도로 다르게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2. 출력일보 입력
건축 공사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매월 출력을 입력합니다. 그 출력일보에 맞게 입력을 한다면 사업소득 총괄표 탭에서 급여가 산정되어서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이름은 꼭 '작업자 정보 입력'에 등록한 내용과 같게 설정해야 합니다. 출력일보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합계일이 나오기 때문에 날짜와 이름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3. 사업소득 총괄표
성명란에 이름을 입력하게 되면 그 이름에 맞게 출력일자*노무단가가 곱해져서 자동으로 차인지급액까지 산출이 됩니다.
은행, 예금주, 계좌번호의 경우에는 숨김 처리를 해서 세무사에 송부해 주시면 소득세 신고가 끝나게 됩니다.
여기서 조금 더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출력일보'탭에 이름 부분 드래그 → 'Ctrl+c' → '사업소득 총괄표'이동 → 위에 빨간 부분 클릭 → 우클릭 → V]
를 하면 출력일보의 이름 부분이 내용복사 되어서 넘어오게 됩니다.
사업소득 신고 양식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2atQm8k8wddTXZj--KJ9NR2U4jYM7Ssz?usp=share_link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게 드라이버를 공유해 드립니다.
내용에는 사용법도 같이 올려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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