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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 브랜딩 나에게 맞는 제품군 찾는 방법(브랜딩 공부 #1)

by 이뭉ㅎ 2023. 12. 26.

 

 

 

브랜딩 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기보다 자신의 사업을 찾아가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 이유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스몰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 나에게 맞는 제품 군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몰 브랜딩 썸네일

 

스몰 브랜딩이란?

브랜딩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ㆍ다양한 제품들 사이에서 돋보이기 위해서 

ㆍ상품이 난무하는 시대에 내 제품을 지키기 위해서

ㆍ사람들의 나의 상품을 기억하게 하기 위해서

 

위의 세가지 이유를 해나가는 과정의 전부를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브랜드라고하면 나이키, 아디다스, 코카콜라 등 거대한 브랜드를 떠올리겠지만, 나만의 상품을 지키기 위해서 만드는 과정 또한 브랜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스몰 브랜드 또는 스몰 브랜딩 이라고 합니다.

 

 

 

 

 

 

 

 

제품군을 찾는 방법

제품군을 찾기 위해서는 나의 쇼핑리스트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쇼핑리스트를 들여다 본다의 의미는 판매자는 모르지만 구매자만 할 수 있는 "구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자의 경우 나의 제품의 좋은 점들을 적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자는 판매자가 의도한 내용 외 다른 이유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매 이유가 명확한 제품을 통해서 가상의 브랜드를 만드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보통 이름을 정하고 로고를 만드는 것이 브랜드의 순서라고 생각하겠지만

제품을 정하고 제품의 특성과 브랜드이 철학을 넣어서 브랜드의 이름과 로고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왜 샀는지 3번은 물어보아야 고객에게 구매자입장으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지셔닝 기획

겨울철 동파방지 밴드를 기준으로 가설을 세워보겠습니다.

스몰브랜딩 제품 포지셔닝 4가지 방법

 

4가지 기준으로 상품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동파방지라는 기능, 밴드라는 제품 , 그와 관련된 파생 상품, 타겟에 대해서 알분석을 해보아야합니다. 내가 구매한 제품 중 구매 이유가 확실한 제품을 다음과 같이 4가지 타입으로 분석을 해보아야합니다. 

 

1. 기능

 내가 구매한 상품의 앞부분은 보통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상품을 제품군으로 모아놓고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로는 '동파방지'라는 것이 기능에 해당합니다.

 

2. 제품

위에 예시로는 밴드로 설정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제조업체에서 생산 할 수 있는 모든 상품이 대입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종이 제조 업체에서는 크래프트지, 스티커지 등등 생산이 가능하고, 제품군을 통한 브랜딩이 수월합니다.

 

3. 관련상품

관련 상품은 제품 밴드와 관련된 상품을 말합니다. 일단 어디서 이 상품을 살지를 생각하고 그곳에서 필요로하는 제품군을 위주로 브랜딩을 하는 것 입니다.

 

4. 타겟

관련 상품과 비슷한 내용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누가 사는냐를 타겟으로 두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동파방지 밴드의 경우 겨울철 마당이 있는 집에서 호스를 보호하기 위해서 구매할거라 생각하고

전원주택에서 사용할만한 물건들을 전문으로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글

위와 같은 방식으로 가상을 브랜드를 하나씩 만들어가다보면 어떤 상품이 나에게 맞을지 어떤 특징을 살려서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제품을 만들지에 대해서 점차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브랜드, 마케팅과 관련되어 공부한 자료를 쉽게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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