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정보/경제 상식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뜻 생태계 전망 플랫폼사업

by 이뭉ㅎ 2023. 2. 6.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이 커지면서 수많은 일자리와 경제적 요소들을 많이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과거의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제품이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엄청난 광고의 시대에서 살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광고를 전략적으로 하기 위해서 사람이 많이 모인 인플루언스를 채택합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뜻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자신의 창작물을 통해서 수익을 올리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창작물 경제'라고도 불립니다. 최근에 이러한 창작물을 바탕을 광고 수익을 일부 나누어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작자 개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통해서 창작물(영상, 콘텐츠, 작품등)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몰리면, 구독자 또는 팔로워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와 전망

<생태계>

누구나 개인의 능력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합니다. 개인과 기업은 공생 관계로 존재합니다.

 

기업 수익 구조는 게시물 사이에 광고를 넣는 방법을 통해서 광고 수익을 창출해 냅니다. 

개인은 기업을 통해서 광고 수익을 분배받거나, 다른 루트를 통해서 본인의 제품을 판매합니다.

 

반면에 이것을 다른 시각으로 보는 입장도 생겨납니다. 개인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겼지만 

기업의 창작자에 편승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창작자들에게 턱없이 불리하게 돼 있는 수익 배분 구조로 페이스북 매출 920억 달러, 트위터는 34억 달러의 매출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전망>

시장 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너도 나도 플랫폼 사업을 구성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커질 예정이나 AI의 등장이 얼마만큼의 영향 요소가 될지 예상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일반인보다 잘 그리는 AI 달리 2, 코딩 초보자보다 코딩 잘하고 질문에 대답 잘하는 챗 GPT 등 앞으로 

창작물보다도 아이디어만 가지고도 돈을 벌 수 있는 아이디어 이코노미가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플랫폼

1. 유튜브: 유튜브는 현재 가장 사람이 많이 몰리는 플랫폼입니다. 수익구조는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을 달성하면 구글 광고를 달 수 있게 됩니다. 조회수에 의해 구글은 수익을 배분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45%의 수수료를 가지고 간다고 합니다.

2. 인스타그램: 구독자를 통한 공동구매를 진행하거나 서비스의 경우 예약을 늘리고 업체를 알리는 역할로 사용됩니다.

3. 블로그: 네이버는 애드포스트 광고, 다른 블로거들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CPC(클릭당 광고수익)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별도의 수익구조는 사람들을 많이 모아놓고 광고를 대신해 주는 것으로 이용됩니다. 10대 이용자들이 많아서 10대를 타깃으로 한 광고등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트위터 & 틱톡: 틱톡은 현재 국내에스 틱톡파트너스가 없습니다. 위의 페북과 마찬가지로 나를 구독하는 사람들을 모아 

콘셉트가 맞는 다른 서비스를 별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틱톡 패션 또는 뷰티 쪽이 강세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사람들이 모이고 그곳에 광고를 송출시키고, 크리에이터와 수익을 분배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면에서 긍정적인 경제효과를 보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 사업이 늘어가면서, 1인기업이 늘어나고 새로운 경제 부흥 효과를 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