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 캐드/캐드 교육

건축 실무 잡고싶은 점이 안잡힐 때 해결 방법_AUTO CAD 스냅(OS) 문제 해결

by 이뭉ㅎ 2022. 12. 28.

1. 잡고 싶은 점이 안 잡힐 때 해결 방법

캐드가 많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치수선을 찍을 때 내가 원하지 않는 점이 찍혀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계속 반복하다 아까운 시간만 흘러가고, 이유는 알 수 없는 경우를 몇 번 목격했는데요.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스냅(OS) 설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냅이란 캐드상에서 내가 클릭하고자 하는 점을 조금 더 정확하게 클릭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기능입니다.

스냅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스냅은 온/오프 방식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초록색으로 나타나는 것을 스냅이라고 합니다.

스냅을 온/오프 하는 방법은 키보드 "F3"을 눌러서 스냅을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스냅의 예시

2. 스냅 설정창(OS)

스냅 설정창

스냅설정창은 명령어[OS→엔터]를 하시면 다음과 같이 스냅 설정창이 켜집니다.

내가 찍고 싶은 점이 안 찍히는 경우 가장 가능성이 있는 게 근처점입니다. 끝점이 켜져 있는데 근처점을 켜놓지 않아서 

스냅에 작동 범위에 따라 가장 스냅작동하기 좋은 점에 자동적으로 찍히기 때문입니다.

빨간색으로 표기된  끝점, 중간점, 중심, 교차점, 직교, 근처점은 작업에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스냅입니다.

나머지 스냅은 기호에 맞게 필요상황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3. 스냅별 설명

1. 끝점 : 선의 끝 또는 꼭짓점을 인식합니다.

2. 중간점 : 선의 중심을 인식합니다.(3번과 다름)

3. 중심 : 원의 중심점을 찾아줍니다.(2번과 다름)

4. 노드 : 선을 등분(DIV(DIVIDE))할 경우 등분점에 생기는 스냅입니다. 도면이 복잡한 경우 DDPTYPE를 통해 노드점의 크기 또는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5. 직교: 선이 사선으로 그려져 있어도, 그와 직교되는 점을 찾아줍니다

6. 접점: 원과 선을 연결하는 경우에 원과 접하는 지점을 표기해 줍니다.

7. 근처점 : 어떤 도형이든 표현된 선에 가장 가까운 지점을 표기해 줍니다. 

 

이상 치수선을 찍는 도중 마우스가 마음대로 움직이는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