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현대차 모바일 리빙스페이스 특허 출원, 모빌리티 공간이란?

by 이뭉ㅎ 2023. 1. 31.

현대차그룹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10가지의 특허권을 출원했습니다. 현대차는 차에 대한 부분뿐만이 아니라 공간에 대한 자유로운 이동, 일상생활에 필요로 하며 움직이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 인공지능을 입히고,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을 미래 사업모델로 제시했습니다.

1. 모바일 리빙스페이스

모바일 리빙 스페이스란 모빌리티와 리빙을 연결시킨다는 것입니다. 모빌리티는 사람이 삶을 편하게 하는 수단을 뜻합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자전거, 전동킥보드, 유모차까지도 포함이 됩니다. 그러면 이런 것들을 어떻게 연결을 시키는 것일까요?

현대차그룹에서 제안하는 내용은 공간의 제약을 없애서 일상생활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집과 차량이 연결되어서 집밖으로 나가는 게 아니라 차량에 탑승을 해서 업무를 보고 자율주행으로 운전을 해서 출퇴근을 시켜주는 것을 영상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움직이는 방으로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집의 형태는 모빌리티와 결합될 수 있는 공간의 형태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움직이는 집과 내가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어디든 돌아다닐 수 있는 방과 같은 차, 현재 우리나라의 삶의 형태와는 많이 다른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에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을지 기대하는 부분입니다.

출처.유트뷰- 현대자동차그룹

2. 특허 출원 항목

현대차 그룹은 이것과 관련하여 10가지 특허를 출원해 놓은 상태입니다. 

1. 가변 루프 모빌리티 구조: 주행 중에는 모빌리티의 높이를 낮춰 주행을 더욱 안전하게 하며, 건물과 연결이 되었을 때는 공간의 높이를 확보해 주어 승하차에 편의성을 개선해 주는 기술입니다. 

2. 모빌리티- 건물 연결 서비스 로직 : 주차부터 모빌리티 높이 조절, 출입문 연결과 열고 닫힘 등 모빌리티와 건물을 연결하는 과정에 대한 제어기술입니다. 

3. 모빌리티 건물 양방향 도킹 구조: 모빌리티와 건물사이에 이용자가 오갈 수 있게 연결하는 출입문 구조기술입니다.

4. 레일을 활용한 모빌리티 리프트업 구조: 하부의 차체와 상부의 개빈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5. 가변루프 및 히든 도어 구조

6. 액티브 윈드블록을 적용한 이중 웨더스트립 구조

7. 액티브 하우스 연결 방법 및 기능 제어 : 열고 닫는 방식을 생각해서 건물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연결 구조

8. 액티브 하우스 충전 로직 : 건물 전원으로 충전이 가능한 충전제어 시스템

9. 플러그인 에어컨디셔닝 시스템: 모빌리티의 냉난방 기능을 거주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운용 기술 

10. 액티브 하우스 포트 시스템: 허가된 차량을 인식해 건물과의 연결을 승인하고 정확한 위치에 주차시키며 포트를 활용해 건물과 연결시키는 콘셉트 기술 시스템

 

이 10가지의 기술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충전과 연결 부분 쪽에 집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습과는 다르게 사용될 수도 있겠지만 모빌리티와 건물이 연결되는 것은 여러므로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