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마스크 전면 해제인가? 마스크 해제 구역 정리 및 방역 변경 내역

by 이뭉ㅎ 2023. 1. 30.

2023년 1월 30일 마스크 해제 구역을 대폭 해제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가 해제이고 아닌지에 대해서 애매한 부분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썸네일

마스크 전면 해제?

현재까지 마스크 관련 공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언론에서 전면 해제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마스크 전면 해제라고 하면 마스크를 전체 어디서 벗고 다니는 것을 상상합니다. 코로나 이전처럼 어디서든 마스크를 벗고 다녀도 제재를 받지 않던 때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은 전면 해제가 아닌 일부 권고로 변경된 것입니다.   마스크를 아직 착용하고 다녀야 하는 곳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디에서 착용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마스크-제한-권고사항-변동-연혁
질병관리청 자료 참조

마스크 전면 해제 장소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에 대해서는 권고로 전환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써야 할 장소는 감염 취약시설 중 입소형 시설, 의료기간·약국 및 대중교통은 아직 착용을 해야 합니다. 의료기관과 관련된 곳에서는 아직까지 의무 착용입니다. 하지만 의료기간 중 물을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해제해도 괜찮습니다.

가장 의아한 부분은 대중교통 승강장 마스크 해제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마스크를 필히 써야 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마스크를 계속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마스크-착용-구역-미착용-구역
마스크 해제 구역

마스크 권고에 대한 반응

2년 반이상동안 마스크를 사용하면서 시민들은 본인의 표정이 드러나는 것이 싫어서 계속 마스크를 착용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반대로 어린아이들의 경우 마스크가 많이 답답할 수 있는데 어린이집이나 학원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는 점이 아이들에게는 굉장히 편하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2년 반이라는 짧지 하는 시간 동안 사람들은 마스크에 적응을 했고 앞으로 미세먼지등의 문제로 써도 마스크를 계속 쓰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보일 것 같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많이 줄어든 상태이긴 하지만 끝까지 방역조치(손 씻기, 마스크 쓰기 등)를 개인적인 차원에서 지속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